본문 바로가기

조직문화 연구자료

미군을 통해서 본 미군이 받는 선물에 관한 규칙

반응형

 

 

미군을 통해서 본 미군이 받는 선물에 관한 규칙

 

 

조직관리를 강의할 때 미군의 사례를 많이 소개하곤 합니다. 오늘은 미군에서 군인의 신분으로 받을 수 있는 선물에 관한 기준, 가이드라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미군의 'Department of Defense, Employees' Guide to the Standards of Conduct'의 내용을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반응형

 

우선, 미군이 받을 수 있는 선물을 살펴볼까요?

 

군인으로 근무할 때 미군에게 선물을 주고 싶거나 선물을 주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미군의 윤리강령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면 좀 더 배려깊은 선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What's Not a Gift  =  'Not Gift'

 

 

먼저, 미군에서 '선물'로 정의되지 않는 '선물'은 무엇일까요? 즉, 받아도 되는 선물을 의미합니다. 

 

가. 음식과 간식과 같은 대단하지 않는 보통의 물품(예를 들면, 커피와 도넛). 단 식사의 끼니로 제공되지 않아야 합니다. 

즉, 간단한 음식으로 보이지만 식사로 제공된다면 안된다는 것이죠. 간단한 샌드위치라도 식사로 제공된다면 선물로 받지 말아야 하는 선물에 해당됩니다.

 

나. 대중에게 공개된 대회에서 받은 상에 따른 상품. 예를 들면, 대중과 함께 참여한 장기자랑 또는 노래자랑에서 상을 받고 그에 따른 상품(부상)의 경우에는 받아도 되는 선물에 해당됩니다.

 

다. 안부카드나 내재적 가치가 거의 없는 선물. 예를 들면, 벽과 같은 곳에 거는 명판, 감사장, 트로피와 같이 단지 표시를 위한 선물을 받는 것은 가능합니다. 

 

라. 일반 대중에게도 제공되는 상업적인 할인 또는 모든 정부 공무원과 군인에게 제공되는 상업적인 할인. 예를 들면, 미국의 경우 모든 군인에게 나이키 매장에서는 10% 할인을 상시 제공합니다. 모든 군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므로 이런 선물은 받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마. 국방부를 대신해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참석한 경우 제공되는 무료 참석권(식사 포함)

 

바. 정부의 계약에 의해 획득되는 선물 또는 합법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는 경우의 선물

 

사. 선물 수령자가 시장가격으로 지불하는 어떠한 종류의 선물. 이 경우는 선물을 받고 시장가치로 지불을 한다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다소 애매한 가이드라인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미군의 외국으로부터 받은 선물의 경우는 어떠한 가이드라인을 가질까요?

 

원칙 : 연방 공무원(군인 포함)은 $390 이하의 최소가치(milimal value)를 갖는 선물의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선물의 가치를 금전으로 매기기 위해서는 미군에서는 부대에 위치한 윤리담당관(Ethics counselor)에게 가치를 매겨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군이 받아들일 수 없는 선물에 대한 처리 가이드라인은 무엇일까요?

 

- 선물을 거부한다.

- 선물을 돌려준다

- 선물의 시장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선물을 준 대상에게 지불한다.

- $100 미만의 경우에는 즉시 선물을 파괴

 

특정한 경우의 부패하는 선물에 대한 처리는 1. 자선단체에 기부한다. 2. 파괴한다(destroyed) 3. 사무실에서 나눈다(shared within the offie)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군에서의 미군이 선물 받을 수 있는 경우와 처리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있지만 차차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반응형